견디기 힘든 허리 통증 이제는 참지마세요.

허리

비정상적으로 굽어 척추 변형이 일어난 상태, 척추측만증

사람의 척추는 약간의 휘어져있는 상태를 띄고 있는데, 이를 만곡이라 부릅니다.
척추측만증은 이 만곡이 보통보다 더 굽어 척추 변형이 일어났거나 옆으로 크게 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현대인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허리와 목, 척추 등의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각도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기능상 크게 이상은 없지만 이 각도가 아주 심할 경우 폐기능에 이상이 올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좋고 나쁜 앉아있는 자세 비교

01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굽고 휘어진 상태인데 척추의 회전변형이 동반됩니다. 머리와 골반은 정면을 보고 있는데, 척추는 비스듬히 옆을 보는 모양이 되며 그 결과 한 쪽 등이 튀어나오고, 양 쪽 어깨의 높이가 달라지고 유방의 크기가 달라져보입니다.

척추측만이 심해질 때, 허리를 잘 숙이지 못하게 되고 척추 유연성이 감소합니다. 척추가 휘어져서 발생하는 증상도 중요하나 환자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도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X-ray를 통해 진단을 하며, 측만증 부위와 정도 등을 진단합니다. 척추측만증은 성장기에 치료할수록 효과가 빠르고,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02 거북목 [일자목]

거북목증후군(일자목)이란 목을 앞으로 뺀 자세에서 주변 근육에 긴장과 부담이 더해져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목덜미가 뻐근하고 당기는 증상으로 시작되나, 목의 부하가 계속되면 목 뼈의 인대와 관절에서 오는 근육통이 함께 동반되며 어깨나 날개뼈 사이에 담이 걸려 불편한 느낌이 지속됩니다.

거북목이 만성이 되면 차후 바른 자세를 취한 상태라 해도 목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고 목관절염이 지속되며 심한 경우 두통, 수면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03 틀어진 골반

신체의 중심축이자, 가장 큰 뼈인 골반은 그 위로 위로는 척추와 경추, 두개골과 연결되어 있고 아래로는 다리와 이어져있어 만약 골반에 문제가 생기거나 뒤틀림이 발생하게 될 경우 우리몸 전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주 원인은 다리를 꼬는 등의 바르지 못한 자세이며 꼰다리를 반대로 바꾼다고 해서 상충되지는 않습니다.

골반이 틀어지게되면 다른 뼈들에도 뒤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위로는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일자목, 안면비대칭, 아래로는 짝다리나 오다리, 안장걸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4 어깨불균형

어깨 불균형은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뒤로 굽은 형태로 양쪽 어깨가 비대칭인 경우, 보통 굽은 등이나 척추측만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척추라인을 따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어깨가 불균형할 경우, 목과 등 부위에 군살이 붙어 비대해보이고 구부정한 모습으로 변형되어 어깨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좋지 않는 바디라인의 원인이되므로 심미적, 심리적 개선을 위해서라도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