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하고 복잡한 어깨 관절, 바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어깨

어깨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의 비대와 유착, 오십견

어깨관절은 상박골의 머리와 관절와가 만나는 부위로 다리의 고관절에 비해 불안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 어깨관절에는
관절낭이 있는데, 이 조직이 두꺼워져 관절과 달라붙고, 달라붙은 부위에 염증 및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오십견입니다.

01 오십견이란?

오십견의 다른 명칭은 동결견으로 마치 얼음처럼 굳어진 어깨를 의미하며, 이름처럼 어깨가 굳어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면 오십견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 증상이 있다해서 무조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팔동작으로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대부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어깨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어깨근육은 굳어질 수 밖에 없고, 어깨가 굳어지면 통증은 사라지나 방치할 경우 탈의나 세수 등 행동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 오십견은 진행정도에 따라 1~3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기 2기 3기
어깨통증 어깨통증 어깨통증
어깨는 움직일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통증이 사라지면서 어깨가
굳어지기 시작하는 시기
굳어진 것이 만성이 되어 어깨를
거의 움직일 수 없는 시기
오십견은 2기가 되면 통증이 사라져 치료 시기를 놓쳐 시간이 지나 어깨가 완전히 굳어진 다음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오십견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진행정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야합니다.

오십견환자의 90%는 비수술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오십견 환자 상당수가 병원 내원 시 수술을 권유를 하는 것과 같이 수술적 치료가 나쁘진 않지만 인대가 끊어져 심각한 경우나, 보존적 치료를 해도 호전되지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