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하고 복잡한 어깨 관절, 바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어깨

힘줄 부근에 석회가 침착하는, 석회화건염

석회성건염은 어깨의 힘줄이 손상되거나 파열되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힘줄 주변에 칼슘이 쌓여 석회가 침착되는데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는 질환이며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01 석회화건염이란?

석회화건염은 갑작스러운 어깨통증을 유발하고, 잠을 자다가 송곳으로 어깨부위를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는 데 어깨 끝 쪽을 눌렀을 때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대부분 밤에 통증이 심해지며 석회가 분해될 때 갑작스러운 어깨통증으로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02 석회화건염증상

아직 명확한 발생 원인은 밝혀진 바는 없으나, 힘줄로 가는 혈액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세대에서도 석회화건염 증상이 나타나는 등 나이와 상관없이 다양한 연령대에서 증상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부분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합니다.
    어깨 끝부분을 누를 때 통증이 나타나며, 옆으로 올리는 동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칼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집니다.
    갑작스러운 어깨통증은 석회가 분해될 시기에 발생합니다.
    옷을 입거나 문고리를 돌리는 동작 등 일상생활이 어려워집니다.

03 석회화건염
비수술치료

초기에는 통증을 없애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함께 보존적인 치료로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한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나, 최근에는 치료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통해 비수술로 치료가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치료
[ESWT]

도수재활치료

재생치료

기본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치료와 체외충격파치료, 도수재활치료 등의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