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통증의 개선이 곧 신체의 건강으로 직결됩니다.

관절

인체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부위, 족부

족부의 건강은 몸의 균형에 있어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줍니다. 족부의 건강이 좋지 못하면 무릎, 척추까지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조금만 걸어도 금방 피곤해지고 상해를 쉽게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과 잦은 불편한 구두 착용 등으로
발의 통증이나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시어 만성화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01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중년층 이상에게 흔히 걸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비만이나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걷는 것 혹은 달리는 것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있는 쿠션 역할을 해주는 지방층이 줄어들고, 발뼈가 퇴행성으로 변형되어 발바닥 근막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게 되어 염증이 생기며 한 번 발병하면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검진이 필요합니다.

02 족저근막염의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뒤꿈치 안쪽에서 발생하며 누르면 통증이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일정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다시 줄어드는 양상을 보입니다.

03 족저근막염의
치료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초기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후 소염진통제 등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및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해줍니다. 상태를 진단 한 후 경우에 따라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하고 추가적으로 초음파를 보며 정확한 병변 부위에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을 경감시켜줍니다.

소염진통제 등
약물치료

물리치료

초음파 유도하

체외충격파

올바르지 못한 보행과 생활습관 등으로 족저근막염 같은 발의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족부보조 장치 (깔창)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01 발목염좌란?

흔히 말하는 ‘발목을 삐었다.’라는 증상이 발목염좌입니다. 이 질환은 무리한 움직임이나 갑작스러운 외상 충격에 의해 발목의 인대 혹은 근육이 늘어나거나 끊어진 것을 말하며 염좌가 생긴 즉시 멍, 부기 등의 표면적 증상과 함께 통증이 느껴집니다.

1도염좌
2도염좌
3도염좌

인대섬유의 파열없이 통증과 부종이 있으며 정상보행이 가능한 상태

인대의 부분파열 상태로
손상 후 정상 보행이 불가능하며
보조기 착용이 필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로
체중지지를 할 수 없으며, 수술로 인대 재건과 불안정성을 회복해야함

대개 2개월 이내 좋아지거나, 잘 낫지 않고 만성화 상태로 고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치료시기를 놓치면 인대가 느슨한 상태로 아물거나 반복적인 손상으로 발목관절의 연골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02 발목염좌의

목발

발목 안정

활동량을 줄이고 목발을 이용해 체중을 분산시켜 줍니다.

얼음

얼음찜질

얼음팩으로 피부나 근육 내부 온도를 떨어뜨립니다.

붕대압박

손상부위 압박

손상부위를 압박붕대로 감습니다.

심장

위치 조정

손상부위를 심장보다 높이 올려줍니다.

01 아킬레스건염이란?

아킬레스건은 우리 몸에서 가장 힘센 힘줄 중의 하나로 장딴지 근육이 발뒤꿈치뼈에 연결되는데, 그 발뒤꿈치 연결부위의 힘줄로 우리가 달리거나 뛸 수 있게 해주는 힘줄입니다. 그런데 이 힘줄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아킬레스건염입니다.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발생되면 통증과 압통, 열감, 부종 등 함께 운동제한이 오며 파열될 경우, 정상적인 보행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 제한됩니다. 부종 및 염증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건이 약해지고 이때 한 번의 강한 충격으로 인해 파열될 수 있는데다 무엇보다 치료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02 아킬레스건염의

소염제 복용

냉찜질 및 마사지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체외충격파치료

아킬레스건염의 정도가 아주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운동치료 만으로도 대부분 호전이 되나, 보존적인 치료를 충분히 시행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