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현대인의 고질병 경추관절

목

상해, 교통사고의 대표적인 후유증 경부염좌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이 있게 될 경우
목근육과 인대가 늘어나면서 갑자기 경직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두통 및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01 경부염좌의 증상

교통사고와 같은 상해를 입었을 경우 즉시 통증 나타나기도 하지만, 시간차를 두고 3~12시간 안에 갑작스럽게 변하고 때로는 며칠이 지난 다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의 통증 뿐 아니라 목의 관절주위 신경이상으로 두통 및 어지럼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목주변의 근육통과 뒷목이 뻣뻣하고 뻐근합니다.
    목을 움직이기 어렵고, 두통이 동반됩니다.
    어지럼증과 함께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경부염좌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부염좌는 상해, 교통사고 외에도 잘못된 자세로 인한 만성 통증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근래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의 보편화로 젊은 층에게서도 흔히 볼수 있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02 경부염좌의 원인

운전 중 급정차하거나 차량 추돌사고로 급작스럽게 목이 앞뒤로 심하게 꺽이는 경우
    목을 심하게 꺽은 자세를 상태에서 TV시청, 독서 등 장시간 움직이지않을 경우
    목 뼈의 디스크가 얇아지는 등의 퇴행성 변형이 나타나는 경우
    높은 베개 사용이나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잘 경우

단순 경부염좌 치료의 경우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방법이 있고 통증주사와 만성근골격계 통증에 효과적인 체외충격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물리치료는 반드시 경추 운동을 같이 시행해야하나 운동 전, 경추가 불안정적인지 잘 관찰해야하고 도수치료 또한 환자의 통증 상태에 따라 무리하지 않도록 진행해야합니다.

· 비수술 통합치료로 재발없는 원인치료

초기에는 자세교정, 약물/물리치료 만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 만으로도 통증을 많이 줄일 수 있어 도수치료를 통해 목 주변의 긴장을 풀면서 인대 기능을 회복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에 초점을 맞춰 치료를 해야합니다.

체외충격파

약물 / 물리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