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하고 복잡한 어깨 관절, 바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어깨

어깨에 발생하는 불편한 통증, 회전근개파열

어깨를 회전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4개의 힘줄 다발인 회전근개는
팔을 움직이는 역할과 어깨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줍니다.

01 회전근개파열
이란?

회전근개파열은 노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퇴행성 질환 중 하나로 회전근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여러가지 통증과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중장년층인 40~50대를 전후하여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운동선수들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02 회전근개파열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우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도 팔을 쉽게 올리지 못하는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타인의 도움으로 어느정도 팔을 올릴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밤에 더 심해짐

팔 옆쪽이 아프고
목, 머리까지 통증이 나타남

어깨 움직임 아이콘
팔을 들거나 어깨를 누르면 통증이 심해짐

어깨 움직임 아이콘
팔을 앞,뒤로 올리는 것은 가능하나 옆으로 올리기 어려움

어깨 움직임 아이콘
팔을 벌릴 때 통증이 생기다 일정 각도를 넘으면 감소

회전근개 손상은 빠른 초기 발견시
수술없이 비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종류는 완전파열과 부분파열이 있는데 50% 이상의 부분파열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50% 이하의 부분파열은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얼마든지 증상 호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초기에 치료를 받을수록 그 효과도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서울성모정형외과는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약물치료나 운동치료 등을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이 경비한 경우, 염증 및 부종을 줄일 수 있는 체외충격파치료를 시행하고, 부분파열의 경우 손상된 인대와 관절막 근육 조직을
운동강화해서 유연성을 회복시켜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1:1 맞춤 도수치료를 시행합니다.